head1_1

두통,편두통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 그 이유는 가령 팔이나 다리가 아프더라도 다리를 질질 끌면서 일을 하거나 팔이 아파도 붕대를 감고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할 수 있지만 두통이나 편두통이 심해지면 일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두통과 편두통이 오면 일상생활을 중단 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사리돈등 진통제를 몇 달간 복용한다면 이제 인체 면역 기능의 상실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또 다른 불행을 초래한다.

두통치료 또한 여러분야로 나누어진 의료기관 예컨데 정신과, 내과 신경외과, 한의원, 치과 에서 각기 자기나름대로의 치료를 하기 때문에 의료소비자는 의료기관선택에 혼란이 올 수가 있다.
미국에서 일년간 두통 때문에 전 국민이 소비하는 돈이 약 $5.6~17.2 Billion(한화 약 60억~200억원)정도된다고 하고 편두통을 경험한 여성이 76%정도 된다고 하니 두통이나 편두통에 시달리는 국민이 대다수라고 보면 된다.
본 병원에서 치료한 치료한 분도 두통약을 10년~20년정도 복용했다고 하는 분이 있는 데 이런 분은 두통뿐만 아니라 어깨결림, 뒷목뻐근,소화장애등을 동반하고 있는 분이 많은데 이는 인체면역기능이 다소 상실되어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다.

두통은 실로 너무나 복잡한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원인 규명이 그리 쉽지가 않다. 가령 속이 많이 상해도, 염증이 있어도, 소화장애, 신종플루, 지나친과음, 흡연, 금연, 지나치게 굶는것, 다이어트, 염색약, 페인트흡입, 약물흡임, 턱관절장애, 경추장애, 두개골장애, 멀미날 때, 불면증에 시달릴 때, 영양장애, 안 좋은냄새 맡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종양이 있을 때, 지나친 전자파 노출시, 치즈나 초코레이트, 단백질, 단 것을 많이 먹었을때, 너무 집중해서 오랜시간 있을때,교통사고시(특히 뒤에서 물체가 받을 때), 지나치게 피곤할 시, 귀가 아프면서 오는 두통,약물 잘못 복용시 오는 두통등 두통은 그 원인이 너무나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면 치료가 어려운게 사실이다.

1.일차성 두통
2.편두통

a) 만성 편두통– 한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3개월이상 지속하고 약물 남용이 없는 두통
b) 반복성 발작성 편두통- 20회 이상의 격렬하고 짧은 발작이 며칠간 나타난 다음
1개월 이상 무 발작기가 계속되는 두통

3. 긴장성 두통-Dr.Gelb는 두통의 90%가 긴장성두통이라고 발표 했으며 이 긴장성 두통의 2/3가 TMJ 장애라고 했다.
-비박동성, 경도에서 중등도 강도이며 기본활동에 악화되지 않는 두통
a) 희발반복성(infrequent episodic)
b) 빈발반복성(frequent episodic)
c) 만성(chronic)

4. 군발성두통 -날카롭고 구멍을 뚫거나 칼로 찌르는듯한 두통

5.삼차신경 자율신경성 두통(trigeminal autonomic cephalalgias)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빈발두통( 삼차신경 자율신경성 두통)이 추가됨

6. 반복성 발작성 편두통(episodic paroxysmal hemicrania)

-적어도 20번 정도 짧은 극심한 두통이 수일 다음에 한달정도 통증이 없는 시기가 뒤따르는 두통

7. 다른 일차 두통들
수면시 두통(hypnic headache): 야간에 발생하는 단시간의 두통 발작
일차성 뇌명두통(primary thunderclap headache ) : 뇌동맥류와 비슷하게 급격하게 발병하는
격렬한 두통

8.새로운 매일 지속성 매일두통(new daily-persistent headache)
변화없이 3개월이상 계속 발생하는 두통

9. 이차성 두통
-8가지 부분으로 분류
*Neurology 제 2 판 2004;63:427-435)에서 인용

미국 신경학회 두통 분류 (Arch Neur1962;l6:173-174)

I. 편두통타입의 혈관성 두통
a) 전형적 편두통
b) 보통형 편두통
c) 군발두통
d) 편마비 편두통과 안근마비 편두통
e) 안면 하반분성 두통
II. 근수축성 두통
III. 혼합형 두통(혈관성과 근 수축)
IV. 비혈관 운동반응 두통
V. 망상, 전환대응, 심기증에 의한 두통
VI. 비편두통형 혈관성 두통
VII. 견인성 두통
VIII.두개내 염증에 의한 두통
IX. 안 질환에 의한 두통
X. 귀질환에 의한 두통
XI. 코나 부비동 질환에 의한 두통
XII. 치아질환에 의한 두통
XIII. 두경부 구조이외의 질환에 의한 두통
X IV. 두부신경염
X V. 두부 신경통
*Arch Neurology 1962;l6:173-174에서 인용

두통.편두통의 진단

1) 두통,편두통내력검사
신경계, 근골격계 ,소화계,호로몬 시스템,순환계의 정상가동여부를 CRA라는
특수분석도구로서 분석한다.

2) 턱관절과 인과관계검사
턱관절장애과 두통,편두통과의 어떤 인과 관계가 있는지 역학조사를 한다.

3) 자세검사
자세와 두통,편두통과의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검사한다.

4) 방사선선검사
보통 일반적인 사진을 먼저찍어보고 증상이 심하거나 의심이 있을때는 CT나 MRI 를 찍어 확인한다.

5) 혈액검사
간기능 ,당뇨병, 감염이나 염증이 있는지, 혈구가 정상인지, 호로몬 분비가 정상인지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