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 프랙틱 이란 ?

카이로프랙틱은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 요법이다. 매우 보수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접근법으로 인체를 한 부분이 아닌 전체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며 치료하고 있다. 특히 예방(Prevention)과 유지(Maintenance)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어 영양과 운동을 겸해서 신경(Neuron), 근육(Muscular), 골격(Skeletal)을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법이다.
카이로프랙틱은 신체의 운동역학적 기능을 가진 조직, 특히 척추와 골반을 중심으로 이들 조직 및 주변조직의 기능적 장애에 대 한 병리, 진단, 치료를 통해 이들 조직의 기능적 장애, 생화학적 변화, 신경 생리학적 변화 및 통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학문을 말한다.
특히 겉으로 드러난 증상의 치료뿐만 아니라 근육과 그 주변 조직의 치료 후에 반드시 골격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여 그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다. 미국에는 17개의 의과대학과 5만명의 의사가 맹렬히 활약하고 있고 호주에는 2개의 의과대학과 1만명 정도의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활동하고 있다.

카이로 프랙틱의 장점

다양한 이유로 척추에 변위가 오게 되면 근육과 신경계통에서 오는 질병들 외에도 우리의 교감, 부교감 신경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어 면역 기능과 항상성이 저하되어 2차적으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안면부의 통증, 어지럼증, 생리 불순, 생리통, 피로감, 불면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카이로프랙틱에서는 이러한 미세한 척추의 변위를 X-Ray나, 현대적인 진단 기구 및 카이로프랙틱에서 발달된 고유한 진단 기구를 통하여 진단하고, 척추교정, 물리치료, 운동 요법, 영양학적 처방, 스트레스 조절, 생활 습관 상담 등을 통해서 양약을 쓰지 않고 환자의 증상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카이로 프랙틱의 치료방법
chiro3_1

기초건강체크 – 건강상태, 혈압, 맥박,체온,신장,체중등을 검사
문진검사 – 직업, 운동, 생활습관, 사회생활, 과거력, Life Style 등을 분석
특수검진 – 골반의 변위, 다리길이 차이, 척추의 어긋남, 압통 부위,근육의 경직상태, 척주신경의 이상유무등을 검진 => 정형외과적 검진, 신경학적 검진, 촉진검사, 골반변위 검사등
컴퓨터 자세검진, 척추전장 X-Ray 검사 – 목, 어깨근육의 경직, 자세불균형, 척추 측만증, 요통. 디스크 질환, 골반 정렬상태, 척주츼 만곡 등을 검사
신경학적 근력검진, 척추관절 가동역 검진 – 척추신경의 압박 정도 정상인과의 근력차이, 근위축, 척추관절의 결직상태,유연성, 가동역검사, 골반의 경직상태 등을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