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nial motion 이란?

작성자
tmj
작성일
2017-11-15 17:49
조회
156
1. 개요
"Cranial motion" 이란 아직까지도 의사나 환자에게 생소한 용어 일 것이다. 그러나 이 Cranial motion은 인체에 너무나 중요한 것이다. 가령 우리가 숨을 안 쉬고 살 수 없듯이 Cranial motion 이 일어나지 않는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사람도 없다. 단 죽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생명이 붙어 있는한 우리 인체는 숨을 들이 쉬고 내쉴 때마다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러한 움직인을 이용하여 난치증상을 고치는 것이 Cranial motion인데 이것이 교합의 상태에 따라 변할수도 있으므로 구강영역을 담당하는 치과의사로써 당연히 관심을 갖고 연구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2.역사적인 배경


22개의 Cranial bone인 두개골은 Sutures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는데 종래의 해부학자들은 이를 비운동성관절(Immovable Joint)로 분류하였다.
약 1세기전인 1898년 Dr.Sutherland는 Cranial bone의 Sutures는 아주 가깝게 위치하지만 ,다른 신체부위의 관절처럼 융합(Fuse)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어떠한 형태로던 움직임(motion)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여 "Cranial micromotion"이란 미세한 움직임 이 있다는것을 발견하고 그 움직임이 인체에 영향을 주는 연구를 마치고 1939년 "The Cranial Bowl"이란 책을 발간하였다.
Dr.De Jarnette는 Dr.Sutherland의 영향을 받아서 1929년대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척추 및 골반의 기능과 연결시켰다.
1963년 Dr.Viola Frymann은 Mechanical Transducers를 사용하여 Cranial motion의 실체를 증명하였고 자율적인 일정한 리듬이 있다는것을 밝혀냈다.
1970년대 초에는 Michael,Reti,Zlaff는 이러한 Cranial motion은 호홉과 맥박과는 다른 제3의 리듬이라는것을 확립시켰다. 1970년대 중반에는 Tettambel등은 Frontal과 Mastoid Skull bone의 motion을 16세~71세 사이의 30명에서 기록해내는데 성공하였다. 1917년 신경외과의 조수로 일하던 Upledger 는 전신심마취의 수술을 보조하던중 Dural membrane의 움직임을 목격하고 본격적인 연구에 돌입하여 큰 업적을 이루었다. 현재까지 Cranial Motion에 대해서 3000가지 이상의 연구발표가 나왔고 최근에는 X-rayㅡMRI등에 의해서 가시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1970년대 부터 TMJ을 치료하는 치과의사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여 특히 미국의 치과의사인  Dr.Gerald Smith은 구강조직과 TMJ가 Cranial bone ,Pelvis 및 척추에 주는 영향을 연구하여 "Cranial-Dental -Sacral Complex"를 1983년 출간하였다. 

3.Cranial Motion이 건강에 주는 영향
 정상 생리적인 Cranial motion의 리듬은 1분간 6-12회이다. 6회보다 적을 경우는 환자의 Vitaity가 낮아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낫고 12회 이상인 경우는 고열이나 Hyperkinetic 환자에게서 나타난다.
Cranial motion은 조금만 연습하면 머리 뿐만 아니라 팔 다리 등 전신의 아무곳에서도 나타난다.
Cranial bone의 내부에는 Cranial Dura Mater가 있어서 내부의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을 싸주는 주머니 역할을 하는데 Cranial motion은 뇌척수액의 순환을 도와준다.
뇌척수액은 뇌의 보호역할 뿐만아니라 그 성분이 혈장(plasma)과 비슷하여 뇌신경과 척수(Spinal Cord)등의 중요신경계통에 Bath 시켜주는 형태로 각종 미네랄을 비롯한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또한 각신경세포의 활동에 따라 생성된 각종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활도 한다.그이유는 뇌척수 신경계에는 림프시스템이 별도로 없기때문이다.
또한 뇌척수액은 뇌에서 생성된 엔돌핀(Endorphine)을 운반해주고 뇌하수체호르몬 을 각 해당기관에 전달한다. 외상이나 구조또는 기능의 이상으로 각 Cranial bone Suture에 압박이 가해져 Suture Jamming이 일어나면 Cranial Motion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어, 뇌척수액의 순환이 장애를 받아 뇌척수액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때문에 각종 신경계통에 이상을 초래하게 되고, 각내분비기관에 부조화를 초래하게 된다.즉 신체 각 기관의 통제와기능의 이상이 초래 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