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l membrane

작성자
tmj
작성일
2017-11-15 17:47
조회
150
Brain은 dura mater라는 두껍고 질긴 섬유성 비탄성 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dura mater의 주기능은 보호막이며 그 아래 arachnoid와 pia mater라는 두 개의 막이 뇌를 싸고 있으며 이들은 뇌의 outer surface에 영양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질긴 뇌막은 뇌를 좌우 반구로 나누는 수질의 낫모양의 falx cerebri라는 돌기를 갖고 있으며 이는 전방에는 crista galli, 상방에는 superior sagittal sinus그리고 후방에는 internal occipital protuberance에 부착하고 있다.


조그마한 falx cerebelli는 하방으로 연장되어 foramen magnum에 부착되어 있다. 이 지점에서부터 dura는 foramem magnum을 통과하여 atlas, axis의 outer 2/3, 때로는 C₃에 부착되며 척추 내의 spinal cord를 감싸고 아래로 내려가 sacrum의 second sacral tubercle에 부착된다. 이 지점을 지나면 dura는 spinal cord의 가장 아래 부분인 filum terminale를 강하게 감싸고 coccyx로 내려가 periosteum과 연결되게 된다. 척추 내에서는 fibrous slip을 통하여 longitudinal ligament에 부착되어 있다.

subdural meninges인 arachnoid와 piamater는 second lumbar segment의 lower border에서 끝을 맺는다. dura mater는 수직 돌기뿐만 아니라 뇌를 수평적으로 분할하는 tentorium cerebelli라는 돌기를 갖고 있는데 이는 cerebellum으로부터 occipital lobe를 나누어 지지하며 상방으로 falx cerebri를 통해서 superior sagittal sinus에 부착되며 전방으로는 clinoid process와 lesser sphenoid wing 그리고 petrous crest에 부착된다.



De Jarnette에 의하면 spinal colum을 둘러싸고 있는 뇌막과 뇌를 수직,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뇌막에서 발생한 tension은 reciprocal 해서 어느 한 부분의 tension은 그 반대방향 또는 vertebral articular system에 상응하는 tension을 발생하게 된다고 하였다. 즉 cranial의 misalignment는 pelvic에 영향을 미치고 마찬가지로 pelvic의 misalignment는 그 결과로 나타나는 dural torque로 인해 cranial에 tension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Dural membrane의 motion

Dural membrane의 motion은 cranio-sacral mechanism과 일치하는 한 부분이다. vertebral subluxation이나 fixation의 경우에서 처럼 어느 한쪽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다른 쪽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cranial dura는 cranial vault bone을 stabilizing시키는 tent pole로서 작용한다. 이들 reciprocal tension membrane들 그 자체는 spinal meninge의 balance를 잡아주는 sphenobasilar mechanism에 의해서 stabilized 된다.


숨을 들이쉴때는 falx cerebri의 전방 부위는 후하방으로 움직이고 tentorium cerebri는 전방으로 움직여 petrous ridge와 temporal bone을 flexion과 external rotation되게 한다. facial neuralgia가 흡기시에 더 악화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cranial nerve 12개중 9개가 바로 이 지점에서 측두골(temporal bone)에 근접에서 뇌막을 가로지르게 된다.




호흡을 들이쉬는 최고의 정점상태가 되면 sphenobasilar mechanism은 flexion 상태가 되고 이는 reciprocal mechanism에 의해서 조절되고 balance가 맞게 된다. 이때 제 2 선추의 tubercle 까지 extending 되어 있는 dural tube는 sacrum을 그 축에서부터 rotate시켜 extension 시키는 한편 sacral dural portion은flexion(contraction)상태가 된다. 즉 cranial motion과 sacral motion은 항상 반대로 일어나며 cranial dura와 sacrafl dura도 반대로 움직이게 된다. 서로 상반되게 일어나는 리듬(ryrhm)이야말로 homeostasis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전이다. 만약 어떤 이유로 sacral과 cranial motion이 같은 phase로 동시에 일어나면 그 때는 질병이 따르게 되는 것이다.

spheno-basilar component, sacrum그리고 dural membrane tube가 primary respiratory mechanism의 근본 구성이다. 이 mechanism은 본태에서 주기성을 갖고 있어 dural tube는 cranial bone의 상호작용과 연관되고 sacrum에는 reciprocating하게 조화로운 관계를 갖도록 연결하고 있다. 이러한 dural motion의 결과로 일어나는 뇌척수액의 pumping action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질적으로 dura, pia and archnoid 같은 뇌막은 brain을 몇 개의 방으로 나누고 duct system을 공급해 뇌대사의 소비물들을 irrigation하고 제거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부학적으로 cranial dura는 sutural area를 관통해 bone의 외면을 덮고 있는 periosteal layer의 일부가 된다.

Cranial이나 spinal dura의 torquing은 sutural bone들을 한층 더 가깝게 이동시키는 결과를 만들 수도 있고 이 결과로 sutural tissue 내의 blood vessel이나 nerve, loose areoler connective tissue and sharpy's fiber등에 압박을 주게 될 것이다. 이 부위의 혈액의감소는tissue anoxia를 초래해서 pain을 유발할 수 있다.


Dr. Smith에 의하면 이러한 sutural restriction을 풀기 위한 반사기전으로 grinding ,clenching이 나타나며 Dural and sutural release technique으로 bruxism을 경감시킨 많은 사례들을 Chiropractic physicians들은 보고하고 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atlas가 cranial-sacral dural system에서는 universal gear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cranio-sacral mechanism은 폐쇄된 reciprocal system으로서 active cranial end가 CSF에서 wave-like motion이 생기는 동안 passive한 sacrum을 반응하도록 만든다. 호흡을 들이쉬는 동안 cranial vault는 transverse dimension으로 팽창되고 antero-posterior로는 좁아진다.

후두골(occiput)는 아래로 drop되고 접형골(sphenoid)는 전방으로 drop되며 sphenobasilar articulation을 flexion 상태에 놓이게 되고 dura는 sacrum을 당겨서 일자로 뻗어지게 만든다. 여기에 대한 상호작용으로 sacrum은 그 축을 중심으로 rotation을 일으켜 respiratory flexion상태가 되며 이때 respiratory flexion상태가 되며 이때 base는 superior로 향하고 apex는 anterior로 향하게 된다.


호흡을 내쉬는 동안 그 역순이 일어난다. sphenobasilar symphysis는 extension으로 옮겨가서 후두골(occiput)과 접형골(sphenoid)는 위로 움직이고 dura는 느슨해지며 sacral base는 아래로 drop된다. sacrum은 cranium내의 motion에 최종적으로 반응한다.

craniosacral mechanism은 영속적인 운동상태다. cranial과 sacral motion은 서로서로 reciprocal하다. 즉 한 쪽이 flexion 상태면 다른 쪽은 extension 상태가 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상호 작용이야말로 이 system의 motion에 공급되는 energy에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