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nial motion과 TMJ와 상관관계

작성자
tmj
작성일
2017-11-15 17:45
조회
174
치과의사가 다루는 구강 조직은 CRANIUM의 일부로서 정상 상태에서 발음과 연하 (SWALLOWING) 및 저작 기능 등에 의해서, 또한 치아 위치의 변화에 따른 하악 골의 위치의 변화성 때문에, 외상 이 외에, CRANIAL MOTION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한다.

두개골은 SUTURE상에서만 움직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뼈 자체내의 탄력성에 의하여 움직임을 보인다.
GRAY'S ANATOMY의 29판 BRITISH EDITION에는 "BONES DERIVED FROM MEMBRANE, FUNCTION LIKE MEM BRANE THROUGHOUT LIFE" 라는 문구가 있다. OCCIPITAL BONE의 SQUAMA PORTION, TEMPORAL, PARITAL, FRONTAL BONES은, MEMBRANE성으로 탄력성이 많다. 더구나 생체의 뼈 조직은 혈액으로 차 있기 때문에 탄력성을 더해 주고 있다.A> 부정 교합이 CRANIAL MOTION 에 주는 영향 

연하(SWALLOWING)시에 약 3.5파운드의 힘이 치아 접촉시에 일어나는데, 저작시에는 300~400파운드의 힘이 구치부에 발생하고, 하루 평균 2400번의 상하 치아의 접촉으로 계산하면, 하루에 총 3.5톤의 압력이 발생하여, 결국 두개골로 전달 흡수된다. 이 거대한 힘이 CRNIAL MOTION 을 자극하여 활성화 시켜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부정교합의 경우 특히 CROSS BITE의 경우, 발생하는 힘의 방향과 양의 변질에 의하여 CRANIAL MOTION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하악골이 후퇴되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B> TMJ가 SPHENID BONE에 주는 영향 

SPHENOIDBASILAR가 PUMP라면, 하악골은 펌프를 작동시키는 핸들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TMJ환자의 경우, SPHENOMANDIBULAR와 STYLOMANDIBULAR LIGAMENTS의 기장이 축소되거나 석회화가 진행되어, SPHENOI와 STYLOID BONE의 운동성을 저해하여 결과적으로 CRANIAL MOTION에 장애 요소가 된다.



또한 TMJ환자에게서는 PTERYGOID MUSCLES의 SPASM이 항상 따르고 있는데, 이 점 또한 SPHENOID BONE의 운동성을 저해하거나 위치의 변화를 유발시킨다.

SPHENOID BONE에는 ROTUNDUM, OVALE, OPTIC, SPINOSUM FORAMINA 가 있으며, PITUITARY GLAND 가 위치해 있다.  SPHENOID BONE 의 위치의 변화는 상기한 FORAMINAFMF 통과하는 각 신경과 혈관에 비정상적인 압박을 주어 기능의 이상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즉 두통, 시각장애, 후각이상, 인격장애, 앨러지, 내분비 기능 장애등의 증상이 흔히 나타난다.C> TEMPORAL BONE에 주는 영향 

하악골이 후방으로 후퇴하여 CONDYLAR HEAD가 TEMPORAL BONE에 압박을 가하게 되면, 측두골(TEMPORAL BONE)은 두정골(PARIETAL BONE)과의 접촉면에서 미끄러져 올라간다. SQUAMOSAL -TEMPORO-PARIETAL SUTURE 는 SAGGITAL 이나 CORONAL SUTURES 등과는 달리 긴 BEVEL면의 접촉으로SHINDYLESIS JOINT로써, 아주 쉽게 미끄러질 수 있게 구조가 되어 있다. 이것 자체가 TMJ의 이상을 초래하는 악순환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CONDYLAR은 문의 틀로 비유된다. 문의 틀이 이상이 생기면 문이 잘 맞을 수 없다는 말이다.
12개의 뇌신경(CRANIAL NERVES )중에서 III 번 OCCULOMOTOR N. IV번 TROCHLEAR N. V번 TRIGEMINAL N. VI 번ABDUCENSN. VII 번FACIAL N., VIII 번AUDITORY N. IX번 GLOSSOPHARYNGEAL N. X번 VAGUS N., ACCESSARY N. 등  뇌신경( CRANIAL NERVES)이 측두골(TEMPORAL BONE) 의 내부의 FORAMEN 이냐 바로 인접된 위치에서 주행하고 있기 때문에, 측두골(TEMPORAL BONE)의 위치의 변화는 상기한 신경계와  내경동맥(INTERNAL CAROTID ARTERY) 등의 혈관계에도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두통, 청각장애, 형형 감각이상, 사시와 난독증등의 눈의 이상, 어께와 팔의 통증, 자폐증등이 나타난다.D> MAXILLARY BONE에 주는 영향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치아에 가해지는 큰압력이 상악(MAXILLA)의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MOTION에 장애를 준다. 안모의 변형이나 눈의 기능 이상을 초래 할수 있다.

3차신경(TRIGEMINAL NERVES)의 BRANCHES가 밀접하게 위치해 있기 때문에, FACIAL PAIN, 각종 NEURALALGIA, SINSITIS, PHINITIS, ODONTALGIA 등을 유발한다.


상악(MAXILLA)는 MALAR, ETHMOID, VOMER, LACRIMAL, INFERIOR NASAL CONCHA, PALATINE, SPHENOID 등과 SUTURE로 연결되어 있다. MAXILLA의 위치의 변화는 이들 인접 BONE에 직접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편측 저작의 경우 MAXILLA가 측방으로 밀려 가면서, MAXILLA의 상방에 수직으로 위치한 VOMER가 동시에 밀리면서, VOMER상방에 위치한SPHENOID를 반대방향으로 밀게된다.

MAXILLA는 좌우 두 개가 SUTURE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상악의 MID LINE을 좌우로 연결하는 FIXED BRIDGE 나 구치 부위에 PALATAL BAR를 주어 만든 정교한 PARTIAL DENTURE, 심지어는 HEAVY ARCH WIRE를 이용한 FIXED ORTHODONTIC APPLIANCES 등은MAXILLA와 PALATINE의 MOTION에 장애를 주는 요인이되어, MAXILLA에 인접되어 있는 상기한 다른 BONE에도 영향을 결국 CRANIAL MOTION에 지장을 주게 된다.

DR. SMITH 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특수한 어태지먼트를 개발하여 임상에 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