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통증, TMJ치과 -턱관절 전신치료로 없애자

작성자
tmj
작성일
2017-11-16 09:25
조회
127
만성통증, TMJ치과 -턱관절 전신치료로 없애자
브레이크뉴스 2010년 03월 18일


현대 사회로 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만성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만성 통증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지만 tmj치과 조경복 원장은 턱 관절(tmj)장애로 인한 만성통증 또한 주된 원인 중 하나라고 말한다.
턱관절은 우리 몸을 지배하는 12개의 뇌신경 중 9개가 지나가는 신경 밀집지역으로 그 중에서도 3차신경, 청각신경, 설하신경, 시신경, 후각신경 등 중앙정보처리 기관과 같은 구실을 하는 뇌신경이 턱관절 주변에 밀집되어 있어 장애가 오면 두통, 안면통증, 어깨통증 등의 전신증상을 유발한다.

턱관절 장애로 인한 전신증상은 그 외에도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통증으로는 턱관절 장애로 사람의 머리 뒤쪽인 두경부 통증으로 목, 어깨, 등, 허리, 무릎, 종아리까지 통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또 여성의 경우에는 턱관절 장애로 인해 생리불순이나 신체의 비대칭, 골반 이상이나 내분비계의 만성질환까지 올 수 있다고 한다.

전체인구의 약 40%로 발현증상 없는 사람들도 많지만, 통증으로 고통을 겪는 사람들 또한 많은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무엇일까. 턱관절 장애의 이유는 하악의 측방변위, 교합장애, 교합의 변화, 부정교합, 치과적 요소, 구강악습관, 부적절한 행동요인, 스트레스, 부적절한 정서요인, 교통사고와 같은 편타성 상해, 전신적 요인 등이 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턱관절 장애는 긴장성 두통이나 얼굴 각 부위의 통증감각 이상증세, 신경기능 이상, 두통, 이명, 청각장애, 식후 통증 등의 만성통증까지 유발하고 있어 턱관절 장애로 인한 통증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tmj치과 조경복 원장은 턱관절 장애의 치료가 보편화되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난해하고, 그 증상이 전신에 걸쳐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인체 전반에 걸친 공부를 장시간에 걸쳐서 해야해 많은 치과의사들이 집중적으로 파고들기 어렵다고 한다.

또 현재의 보건 계열의 교육제도에서 의과대학에서는 한 학기의 치의학계론만 있고, 턱관절에 관한 교육이 전무한 상태라 졸업 후 턱관절 장애 환자를 보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한다.

tmj치과 조경복 원장은 치아조직 균형을 적절히 맞추면 만성질환은 물론 연하곤란, 침 삼키는 것의 곤란, 비대칭적인 얼굴, 뒷목의 근육긴장, 편측저작, 악관절의 관절염, 코골이, 호흡기 문제 등이 제거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만성통증의 이유를 모른 채 대부분이 두통약을 먹거나 위장약을 먹고, 물리치료나 침을 맞지만 정확한 원인 없이 치료하는 것은 원인에 대한 치료가 없어 재발할 수 있다고 말하며, 통증치료가 아닌 원인을 치료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한국인의 만성질환인 두통, 어깨통증, 만성피로, 허리통증 등이 주기적으로 오는 경우,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재발하거나 낫지 않는 경우, 어떤 치료에도 효과가 없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보고 tmj치과 조경복 원장을 찾아가 턱관절 장애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면 만성질환을 뿌리 뽑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tmj치과 조경복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