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o1_1

주질환은 흔히 풍치라고도 하는데,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gingivitis)과 치주염(periodontitis)으로 나뉜다.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으로 잇몸 즉, 연조직에만 국한된 형태를 치은염이라고 하고,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한다.
치은(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V자 모양의 틈이 있는데, 이 홈(sulcus)의 잇몸 선 아래 부분을 박테리아가 공격하여 치주인대와 인접조직을 손상시키는 것이 치주질환이다. 염증이 진행되어 더 많은 조직이 손상되면서 홈이 치주낭(periodontal pocket)으로 발전하게 되며, 치주염이 심할수록 치주낭의 깊이가 깊어지게 된다. 치주낭이 깊어지면서 치주인대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골소실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 치주질환이다.

perio2_1

치주질환은 연령과도 관계가 깊은데 20 이상의 성인의 경우에는 과반수 이상에서, 35 이후에는 4명당 3명꼴로, 그리고 40 이상의 장노년층의 경우 80~90%에서 잇몸질환이 발생한다.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그(plaque)라는 세균막이 원인이다.플라그는 끈적끈적하고 무색이며, 이것이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된다.
플라그와 치석이 쌓이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지고, 이로 인해 틈이 벌어지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주낭이 형성된다.
염증이 진행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더욱 벌어지고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며결국에는 흔들리는 치아를 발거해야 한다. 단백질, 비타민 등의 영양부족, 임신한 경우나
당뇨병 등과 같은 호르몬 장애, 흡연,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등이 질환을 악화시킬 있다.

잇몸치료 =치주치료는 최대의 난제이다. 잇몸치료는 대략 스켈링,치근 활택술, 치주소파,치주수술로 대별되는데 정말 문제는 정말 잘 낫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니 치료후 오히려 더 나빠지기도 한다. 그 이유는 구강속에는 너무나 많은 세균이 서식하기 때문이다.그렇다고 항생제를 쓰면 일부 나쁜세균 만을 죽여주면 너무나 좋을 텐데 몸에 좋은 유익균까지 죽이고
항생제를 남용하면 몸의 자생력 즉 면역력을 초토화시키고 위장의 문제를 가져온다.

필자도 나이가 나이인지라 잇몸이 문제가 심하여 많은 고민도하고 대학병원 치주전문의까지 치료를 받았지만 치료결과는 극히 실망이였다. 치료시 아프기는 얼마나 아픈지!!! 많은 항생제 소염제를 먹었더니 이제는 위장문제까지 도래하였다. 정말 치과의사가 챙피한 노릇이였다.

그러나 어찌할 것인가? 환자치아가 아니라 내 치아를 꼭 고쳐야만 한다는 생각으로 가득하여 한달내내 진료후 저녁 인터넷검색을 통한 최신치주치료를 찾아 헤맨끝에 Lokki Yap Laser를
이용한 잇몸치료논문을 보고는 Lokki Yap Laser를 구입하여 내자신부터 치료하여보았다.결과는 대만족이였다. 그래서 연구를 계속한끝에 Dr.Jo 라는 잇몸전문치약도 개발 하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