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J치과 조경복원장이 말하는 턱관절 치료 그 놀라운 효과

작성자
tmj
작성일
2017-11-16 09:26
조회
227
TMJ치과 조경복원장이 말하는 턱관절 치료 그 놀라운 효과
브레이크 뉴스 2010년 05월20일

최근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 귀에 이어폰을 꽂고 있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잦은 이어폰사용은 청력에 질병을 가져온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mp3부터 dmb 등 각종 휴대용 멀티미디어기기와 휴대폰 사용이 늘면서 현대인들의 귀는 하루도 편할 날이 없다.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여전히 많은 이들이 휴대용멀티기기에서 손을 떼지 못하고 있는 요즘, 실제 이상한 소리가 끊임없이 들리는 이명증상이나 잘 들리지 않는 난청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이들이 휴대폰이나 이어폰을 즐겨 사용하지 않는데도 갑자기 귀가 잘 들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동시에 어깨통증이나 허리통증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각종 질병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럴 때는 턱관절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tmj치과 조경복 원장은 “최근 소음성 난청 못지않게 잘못된 자세로 인한 턱관절 문제(tmj증후군)로 이명이나 난청증상을 호소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그 외에도 두통이나 요통 등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턱관절 장애를 무심코 넘겨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턱 부위에서 귀 아래까지 연결된 근육은 뇌신경과 가장 가까운 근육들로 턱관절이 1㎜만 제 위치를 벗어나도 신경이나 혈관에 이상을 주게 되며, 특히 평형감각 및 청각을 담당하는 내이 신경에 부정적인 자극을 줘 이명이나 난청, 통증 등을 유발하게 된다.

턱관절은 하악골(턱뼈)과 측두골(머리뼈) 사이에 위치하여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로 양쪽 귀 바로 앞쪽에 위치하는 기관이다.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며 턱 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되는데, 이때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턱관절 사이의 디스크가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와 함께 어우러져 입 벌리기부터 씹고 말하고 삼키는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턱관절 기능이 여러 요인에 의해 이상을 일으키고 정상적인 활동이 어려운 것을 턱관절 장애 또는 악관절 장애라고 한다.

턱관절은 흔히 우리의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된다. 질긴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부터 앞니로 손톱이나 다른 물체를 물어뜯고, 이를 가는 등의 사소한 일상 습관, 그 외에도 상해나 스트레스 같은 외부적 요인들이 이에 해당한다.

수년간 턱관절장애에 대해 연구한 조경복 원장은 cra방식으로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요법으로 전혀 재발이 없는 만성질환의 새로운 접근을 선보이며 ‘통증 없애는 전도사’로 발 벗고 나섰다.
tmj치과에서 시행하는 cra방식은 만성 통증 환자들을 상대로 얼굴이나 안면 두개골, 등뼈, 골반, 척추 등 인체 전반을 찍어 분석하는 방식으로, 턱관절 치료를 도와 만성통증과 관절염, 코골이 등의 다양한 호흡기, 근?골격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많은 사람들의 고통을 줄여주고 있다.

끝으로 조경복 원장은 “턱관절 주변에는 중요한 뇌신경이 밀집되어 있어 턱관절에 장애가 생기면 신체의 비대칭, 안면통증, 내분비계 만성질환 등의 각종 전신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다.”며 “턱관절 통증의 오랜 방치는 우울증이나 불안감, 혼란, 수면장애, 무력감까지 동반하게 된다.”고 말하며, 턱관절에 이상증상을 느낄 시 방치하지 말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심코 하는 다리 꼬기, 한쪽으로 가방 매기, 한 손으로 만 짐 들기 등의 사소한 것들이 체형을 망가지게 하고 턱관절의 원인이 되니 턱관절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상의 작은 습관이나 버릇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모를 만성통증에 시달리고 있는 이들이라면 tmj치과를 찾아가 전문의와의 상담을 가져보자. 지긋하게 당신을 괴롭혔던 만성질병에서 해방시켜주고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도움말> tmj치과 조경복 원장